ㅡ 여행/해외 여행 정보

유럽 여행에서 스마트폰 사용하기, 쓰리유심(쓰리심)이 뭐지?

김뻐꾹 2016. 2. 21. 14:15


 유럽 여행을 간다고 계획하기 이전에 항공권과 숙소 등을 제외하고 생각해볼 것은 바로 스마트폰이다. 세상이 발달한 만큼 스마트폰이 여행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 누군가는 집과 연락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할 것이고, 누군가는 항공권이나 여러가지 숙소 예약서 등을 인터넷에 저장해서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고, 여러 가지 지도나 네비게이션 어플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이제는 해외 여행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실제로 해외에서도 인터넷이 된다면 스마트폰은 매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대체 해외에서 어떻게 인터넷을 사용한단 말인가? 그냥 다짜고짜 해외에 가자마자 데이터 로밍을 켜고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요금 폭탄이 터진다는 것 정도는 대충 알지도 모른다. 여기서는 영국을 IN으로 하는 여행객에게 많이 알려진 UK THREE USIM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해외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행 계획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첫 번째로는 데이터로밍이라고 광고되고 있는 각 한국 통신사들의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과 두 번째로는 현지에서 유심칩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한 달 이상의 장기 유럽 여행을 간다고 하는 경우에는 어떤 국가를 돌아 다닐 것이고 어떤 회사의 유심칩이 적합한지 고려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단기 유럽 여행을 가는 경우에는 오히려 한국 통신사의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른다 (웬만해서는 해외 통신사의 유심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고 좋을 것이다 + 또한 포켓 와이파이라는 것도 존재하는 듯 하다.) 여기서는 두 번째 방법인 현지 유심칩 그 중에서도 영국 IN으로 유럽 여행을 떠난 여행객들의 쓰리심 사용에 대하여 이야기 하려고 한다.


 먼저 크게 구매 전 무엇을 확인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구매하고 사용하는지 마지막으로 자주 궁금해하는 것들 순서대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쓰리심의 나라 영국...?


1. 구매 전 확인할 것


 제일 처음 확인해야하는 것은 바로 자신의 유럽 여행 일정이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스페인과 같은 유럽 여행의 정석(?)으로 알려진 국가들에서는 쓰리심 로밍을 이용하여 원활한 이용이 가능하다. 쓰리심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용 가능 국가를 꼭 확인해보도록 하자.



쓰리심 로밍으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 국가

http://www.three.co.uk/Discover/Phones/Feel_At_Home

<클릭 시 사이트 새 창으로 이동>


 위의 국가들은 쓰리심을 사용할 수 있는 국가를 나타낸다. 이는 쓰리심을 영국에서 구매한 이후 호주를 가던, 오스트리아를 가던, 덴마크를 가던 쓰리심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여행하면서 우스갯소리로 사람들이 쓰리심은 런던에서 멀어질수록 데이터 이용이 잘 안된다고 이야기 했는데 살짝 진지하게 이야기해본다면 이는 사실은 아니다. 쓰리심에서 각 국가의 통신회사 망을 빌려서 제공하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스페인이 사용 가능한 국가가 아니였지만 2016년 기준으로 사용가능 국가이고 실제로도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었다.

 IT강국이라 불리우는 한국의 엄청난 속도는 아니어도 카톡, 인터넷, 지도찾기 등은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수준의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겁먹지 않아도 된다! (영국,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스페인 여행을 다녀오면서 데이터 사용이 문제된적은 없었다.) 물론 유럽 여행을 다녀왔기 때문에 실제로 인도네시아, 홍콩, 스리랑카, 미국 등지에서 쓰리심 사용이 원활한지는 모르겠다.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각 국가의 국기를 클릭해보면 쓰리심의 커버리지가 어느정도 되는지 지도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자신이 여행하는 국가가 전부 저기 포함되어있고 약 한달정도의 일정을 생각한다면 주저하지말고 쓰리심을 구매하는 것이 편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네덜란드, 체코, 독일과 같은 포함되지 않는 국가가 여행 일정에 포함되어 있다면 쓰리심과 각 국가에서 사용 가능한 유심칩을 따로 구매하거나 와이파이를 이용하던가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듯 하다. 결론짓자면 자신의 여행 국가와 쓰리심의 로밍 지원 국가를 확인해보자는 것이다!


 여행 전 확인해보아야 할 것은 각 스마트폰의 컨트리락 해제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마 2011년 이후의 한국에서 구매하는 스마트폰은 거의 컨트리락이 해제되어 나온다고 한다. 컨트리락은 해외 유심사용을 제한하는 기능이므로 이를 해제하지 않으면 해외 유심을 아무리 장착해도 사용할 수가 없게 된다. 각 스마트폰의 제조사 (통신사의 유심락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애플, 삼성, LG등의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간단한 방법을 통하여 5분 내에 스마트폰 컨트리락을 해제하거나 해제가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 전 필수적으로 컨트리락에 대하여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또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은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서 어떤 유심칩이 들어가는지, 그리고 유심칩의 탈부착 방법이다.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서 같은 제조사의 스마트폰이여도 스탠다드 유심, 마이크로 유심, 나노유심등으로 나뉘어 지기 때문에 (유럽에서 사용했던 아이폰 6+는 나노 유심을 사용한다) 어떤 유심을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확인해 보고 유심칩을 어떻게 빼고 어떻게 삽입하는지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놓고 간다면 타지에서 당황할 일은 없지 않을까? 또한 여행이 끝난 후 다시 이용해야 할 한국에서 사용하던 유심칩을 잘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는 스마트폰 일시정지이다. 요즘은 통신사의 웹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일정한 절차를 거쳐 휴대폰 일시정지를 하기 쉽다. 어짜피 유심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니 마음 편하게 여행 일정 동안 스마트폰 일시 정지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KT의 경우 웹사이트해서 편하게 일시정지 일자를 정하여 처리를 할 수 있었다. 아마 다른 통신사도 비슷하게 일시 정지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된다. 간단한듯 하면서도 간단하지 않은(?) 이런 준비를 끝냈다면 비행기에 발을 올려도 좋다.


2. 구매 및 사용 방법


 여기서는 런던 IN일 경우의 구매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도착지가 런던 히드로 공항 터미널 2 였기 때문에 조금 편하게 유심 자판기를 찾을 수 있었다. 런던 기준 2015년 12월 30일 기준으로 이야기 하자면 비행기에서 내린 후 위탁 수하물을 다시 받게 되는 컨베이어 벨트 옆에 pay as you go 쓰리심을 20파운드에 파는 유심 자판기가 자리잡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유심칩을 사기 위하여 줄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0 파운드짜리 유심칩의 생김새


이 유십칩은 영국 내에서 데이터 무제한, 300분의 통화 그리고 3000개의 문자메세지를 사용할 수 있는 20 파운드짜리 pay as you go 유심칩이다. 또한 이 유심칩을 이용하여 데이터 로밍을 하면 영국 이외에 사용 가능한 국가에서 12GB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25GB를 사용할 수 있었다는데 줄어들었다고 한다. 20 파운드라면 2016년 2월 기준 약 35,000원 정도에 이러한 스마트폰 이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비싸지 않은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영국 이외의 타 국가에서 전화통화나 문자메세지 이용은 불가하지만, 딱히 사용할 이유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인터넷 통화나 메신저는 여전히 데이터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마 영국으로 유럽 여행을 시작하는 많은 여행객들이 원활한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이 유심칩을 구매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2016년 5월 4일 기준 히드로 공항에서 쓰리심이 30파운드로 가격이 올랐다고 합니다. 정보 제공 랑아님 감사드립니다)

(*2016년 5월 10일 기준 히드로공항 터미널 3 내 자판기는 아직 20파운드라고 합니다. 정보 제공 밤비님 감사드립니다)






 처음 히드로공항에서 이 유심칩을 판매하는 자판기를 보고 구매를 하려는데 카드 결제가 잘 되지 않아서 매우 애를 먹은 기억이 난다. 현금을 넣어서 구매하는 방법이 아마 가장 쉽지 않을까 싶다. 뭐 비자나 마스터카드 이용도 가능하지만 천천히 하지 않으면 살짝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터미널이 다르거나 이 유심칩을 공항해서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라도 걱정할 필요 없다. 히드로 공항은 와이파이가 꽤 잘 되기 때문에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숙소와 가까운 곳의 Three store를 검색하여 직접 오프라인 샵에서 구매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혹은 인천공항에서 쓰리심 구매가 가능해졌다고 한다. 


** 추가내용 : '장금이'님의 댓글로 인천공항 쓰리심 가격 스크린샷 추가합니다. **

** 추가내용 2: 쓰리심 가격이 정확하지 않아 스크린샷 삭제했습니다 + 댓글 참고 부탁드려요! **

** 추가내용 3 : 정말 유심이 미친듯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히드로 공항에서 구매하거나

자신의 숙소와 가까운 쓰리 유심 판매처를 알아놓고 여행을 떠나시는 편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뭐 이제 이렇게 구매 했다면 이제 이 유심칩을 스마트폰에 장착하는 일만 남았다. 위의 글을 잘 읽었다면 당연히 여행 출발 전에 자신의 스마트폰이 어떤 유심칩을 사용하고 또한 어떻게 유심칩을 탈 부착하는지 숙지했을 것이기 때문에 문제 없이 스마트폰에 유심칩을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위에 보이는 Three Number나 SIM number을 이용하여 쓰리유심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버리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공항에서 유심칩을 구매하여 스마트폰에 잘 넣으면 바로 쓰리심을 이용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해진다. 뭐 딱히 다른 절차를 밟을 필요는 없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경우에는 직원에게 이 유심을 구매해서 사용 가능하게 해달라고 부탁하면 될 것이다. 셀룰러 데이터는 사용하고 영국 내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데이터 로밍을 꺼주면 된다. 런던 이외의 다른 국가에서 쓰리심을 사용할 경우에만 주저하지 말고 데이터 로밍을 켜주면 된다. 유심을 바꿔낀 이후에는 이 스마트폰이 한국 통신사와는 전혀 관계 없는 별개의 번호를 가진 폰이 되기 때문에 요금 폭탄에 대한 두려움은 떨쳐버리고 과감하게 사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처음 유심칩을 넣고 데이터 사용이 잘 안되거나 이용 중 통신망이 잘 안 잡힌다 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재부팅하면 되는 경우가 많다.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사진을 전송하는 경우에는 엄청 오래 걸리는 것이 특징이다. 그 이외의 채팅이나 인터넷, 지도 검색의 경우에는 정말 아무 걱정 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인터넷 속도는 이렇게 문제되지 않지만 유럽에서는 건물 내에서나 (특히 식당의 구석자리) 혹은 지하철에서는 인터넷이 되지 않는 곳이 많다는 것은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영국 외의 국가 사용의 경우 12기가의 데이터 제한이 걸려있다. 미리 데이터 사용 내역 관련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 마음이 편할 것이다. 유럽에서도 많은 식당이나 관광시설 뿐만 아니라 숙박 시설의 와이파이 속도들이 대부분 빠르고 원활하기 때문에 한 달동안 12기가를 쓸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사진 백업과 같이 데이터가 많이 필요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와이파이가 원활한 곳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하면 되고 이동 시에 간단한 인터넷 검색이나 지도 검색의 경우에만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딱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조금 더 자세한 정보들을 얻고 싶다면 쓰리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데이터 로밍이 사용 가능한 국가나 그 국가의 데이터망 커버리지 혹은 위에서 설명한 20 파운드짜리 유심칩을 제외한 다른 유용한 유십칩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http://www.three.co.uk/ <클릭 시 사이트 새 창으로 이동>



3. 자주 궁금해하는 것들




 유럽 여행을 다니다 보면 가끔씩 영국 이외에서 쓰리 스토어가 보이는 경우가 있고 이러한 쓰리심 오프라인 매장을 본 사람들이 항상 궁금해 하는 것이 영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에서 쓰리 유심을 구매해도 되는지에 대한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안된다. 영국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타 국가의 데이터 로밍이 가능한 유심칩을 판매하지 않는다.


 일행이 있는 경우 한 명만 유심칩을 구매해서 개인용 핫스팟(혹은 테더링)을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지도 모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반은 될지도 모르고 반은 안된다. 쓰리심의 경우 규정상 핫스팟을 이용하지 못한다. 아이폰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핫스팟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하지만 블루투스를 이용한 핫스팟 등은 편법을 이용하여 켜는 것이 가능 하지만 원활하게 다른 핸드폰에서 이용하기가 어려웠고 규정상 이러한 핫스팟 사용을 걸리게 될 경우에는 통보 없이 정지시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웬만하면 각자 구매를 하여 사는 것을 추천한다.


 데이터를 막 쓰다가 한국 통신사의 요금 폭탄을 맞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 했듯이 기존의 통신사 유심을 빼고 쓰리심을 넣은 순간 이 스마트폰은 한국 통신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새로운 스마트폰이 된다고 보면 된다. 데이터를 막 쓰던 로밍을 하던 한국 통신사의 요금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유심을 빼버린 이상 한국의 통신사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스마트폰이 되기 때문에 제발!!!! 걱정하지 말자!!!! 즐겁게 여행하면 된다!!


 영국을 벗어났을 경우 쓰리심 사용 가능 국가인데도 불구하고 데이터 사용이 안된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이럴 경우 스마트폰마다 다르겠지만 환경 설정에서 데이터 로밍을 켜주면 된다. 쓰리심의 경우 EU 인터넷의 사용도 꺼주면 된다. 데이터 로밍을 켰는데 이용이 안되는 경우 재부팅을 해보면 될지도 모른다(?) 이는 가끔 통신망 불량 혹은 통신망 점검이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마음을 느긋히 가지고 기다려보는 편이 좋다.


 마지막으로는 영국 지하철 즉 언더그라운드에서의 와이파이 사용이다. 크게 Virgin Media Wifi와 Free Wi-fi on London Underground로 나뉘어 질 것이다. 무엇을 사용하던지 간에 Three 웹사이트를 들어가서 처음 쓰리심을 샀을때 써있던 Three Number를 이용하여 회원 가입(Register)를 하면 된다. 이후 잡히는 와이파이를 눌러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형식으로 사용하면 되지만, 생각보다 영국 언더그라운드에서 인터넷을 이용하기는 쉽지 않다.


https://my.virginmedia.com/wifi/station-guide.html 

<클릭 시 사이트 새 창으로 이동>

Virgin Media Wifi가 사용 가능한 영국의 언더그라운드 역

http://www.three.co.uk/Support/Free_WiFi_On_London_Underground 

<클릭 시 사이트 새 창으로 이동>

Three 웹사이트에 나온 언더그라운드에서 와이파이 사용하는 방법




한 달 여행의 끝을 알려오는 쓰리심의 문자...!



 한 달짜리 쓰리심을 이용하였으니 한 달 여행이라면 이렇게 쓰리심에서 2일이 남았으며 당신의 여행도 2일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여행기간동안 아주 유용하게 잘 사용했던 것 같다. 조금 더 정확한 정보나 다른 정보를 알아보고 싶다면 직접 쓰리 통신사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천천히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자신의 여행 국가가 쓰리 유심의 지원 국가와 잘 겹친다면 한 달동안 나름 저렴하고 정말 알차게 이용할 수 있는 유심칩이 아닐까 생각한다.


블로그 이름이 적혀있는 사진은 전부 직접 촬영한 것이며 CCL에 따라서 이용 가능합니다. 

피드백이나 질문 혹은 아무 댓글 전부 환영합니다! 글쓴이에게 댓글은 힘이 됩니다!